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건강한지 병원에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정부 정책으로 임신출산 바우처를 지원받을수가 있습니다. 이는 국민행복카드로 임신출산 바우처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출산 바우처-국민행복카드
1. 지원대상
2. 혜택
3. 신청
4. 사용방법
1. 지원 대상
임신출산 바우처의 지원 대상으로는 임신. 출산(유산.사산 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신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에는 가입이 되어 있기때문에 아기를 임신한 분이라면 거의 지원대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2. 지원 혜택
임신출산 바우처는 임신할때마다 1회당 100만원 이용권을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쌍둥이 이상 다태아일경우에는 200만원~400만원까지를 지원하고 분만 취약자에게는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병원 진료비의 경제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많은 임신하신분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3. 신청
임신출산 바우처를 신청하려면 우선 다니시는 산부인과에서 방문신청서상의 임신.출산 확인란을 확인하신후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 힘신.출산 진료비 지급신청서을 제출하시고 국민행복카드 신청 후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라는 신용카드 형태로 지급이 되는데 이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사를 신청/발급 받으셔야합니다.
취급 은행으로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에서 온라인 신청하여 발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카드사 마다 카드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비교해보고 신청하셔서 임신출산 바우처 말고 카드 혜택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4. 사용 방법
발급 받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전국 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금으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임신출산 바우처는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로 부터 2년까지 바우처를 사용하실수 있으니 2년이 지나기전에 사용을 하셔야 아낌없이 지원받았다 할수가 있을 겁니다.
보통은 임신중에 태아 진료비를 위해 출산전에 바우처가 소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 못쓰셨다면 출산이후에 아이에게 필요한 진료비를 결제할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카드사에 신청하셔도 되지만 출산정보사이트인 베베폼 미즈톡톡 베팡 등에서 신청하시면 사은품을 주기때문에 각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사은품 혜택을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 카드에 바우처를 발급받으셨다면 태아를 검진하고 진료비를 결제를 하게되면 임신출산 바우처에서 차감됩니다.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임신출산 바우처를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출산을 하고 나면 병원에서 보통은 산후조리원으로 입소하게 됩니다 . 이때 산후조리원 비용은 임신출산 바우처로는 결제가 안되니 산후조리원에서는 출산 후 지원나오는 첫만남 이용권으로 결제해주시길 바랍니다.